본문 바로가기

부산공연.전시.축제/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1관4층 '열대생물전시실'

반응형
SMALL
반응형

'세계의 신기한 개구리'

전 세계에 살고 있는 약 3,500여종의 개구리 가운데에는 특이한 형태와 아름다운 몸빛깔, 또는 독성이 있는 독개구리 등 별난 개구리가 많습니다.

물왕도마뱀

푸른혀 도마뱀

블랙 앤 화이트 테구

'우리나라의 뱀'

지구상에는 약 2,700여종의 뱀이 살고 있으며, 주로 골격에 따라 12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에는 울릉도와 독도를 제외한 곳에 살모사과, 뱀과, 바다뱀과에 속하는 종들이 서식하고 있다.

'파충류의지능'

뇌는 동물이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와 행동을 조절하는 신경의 중추이므로 높은 수치를 나타내는 것은 그만큼 더 진화 되었다고 판단된다.  *척추동물 중에서 가장 뇌가 작은 칠성장어는 10에 해당하는 수치임.

'파충류의 최고 수명'

'파충류의 짝짓기'

거북 Turtles - 물속에 사는 늪거북, 바다거북 등은 흔히 수컷이 암컷보다 작으며 복잡한 구애 행동을 한다. 늑대거북과 같이 반수생종은 수컷이 암컷보다 크거나 같으며 구애 행동이 매우 단순하다. 땅거북의 수컷사이에서는 행동권이나 암컷을 둘러싼 싸움이 흔히 일어난다. 땅거북의 전형적인 구애는 목을 경쾌하게 아래위로 움직이면서 수컷이 암컷을 들이받거나 물에서 움직이지 못하게 한 다음, 뒤쪽에서 암컷등에 올라타는 순서로 이루어지며, 수컷은 꼬리를 암컷의 꼬리 밑으로 넣어 총배출강과 맞대어 교미를 한다.

 

도마뱀 Lizards - 도마뱀류도 적절한 상대를 찾아내어 교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구애의식이 있다. 도마뱀의 경우 구애를 하는 것은 언제나 수컷이지만, 암컷이 적절한 자극을 줄 때에만 구애의식이 진행될 수 있다. 수컷은 받아들이겠다는 신호를 보내온 암컷을 물기도 하고, 긁기도 하고, 핥기도 한다.

 

뱀 Snakes - 온대지방의 뱀들은 봄이나 가을에 한번 짝을 짓는다. 그러나 열대지방에 사는 뱀들은 1년에 여러차례 짝짓기를 한다. 수컷끼리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싸움을 벌이기도 하며, 암컷은 짝짓기를 할 준비가 되면 꼬리를 물결치듯이 흔들기 시작한다. 수컷과 암컷은 몸을 엇갈려 비비다가 암컷이 몸을 품으면 수컷이 꼬리를 암컷의 꼬리 밑으로 넣어 총배출강에 반음경을 삽입한다.

버마비단뱀

그물무늬비단뱀

그린아나콘다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열대생물전시실' 영특이 였습니다.

 

300x250
반응형
LIST